Lined Notebook

중독 | 엑소

by 리비 :)

드디어 곡 제목이 정상으로 돌아왔다. 그런데 곡 자체가 으르렁에 비해서 살짝 어려워졌다. 으르렁으로 재미를 좀 보더니 한발자국 더 가본 모양새다. 그래도 여기까지는 이해할 만 하다. 팬덤이 크니 대중 노출도가 높아질거고, 노출되다보면 이정도는 빨리 익숙해 진다. 익숙해지면야, 문제는 없다. 하지만 여기서 더 가면 팬덤으로 커버가 어려운 대중성 상실도 있을 수 있단 소리다.


곡 구성은 트렌디해서 나쁘지 않다. 8마디-4마디-8마디(출근길에 막 세서 정확치는 않으나) 구성으로 1절, 2절이 만들어지고 브릿지 8마디, 랩 8마디, 여기에 사비 8마디 정도가 붙는 것 같다.


워낙 그루브가 중요한 곡이다. 박자를 엿가락 다루듯이 늘였다가 원래대로 돌리는 장르라서 그 흐름을 잘 살려 노래를 해야 한다. 그래서인지 중국어 버전이 잘 어울린다. 심지어 무대 구성도 다 비슷한데 동작이나 마무리가 엑소M이 더 세다. 루한이 잘한다. 목소리가 이쁘다. 춤도 깨끗하게 춘다. 심지어 한국어도 가장 잘한다. 자존심이 굉장히 세 보이는데, 모든 면에서 발군이다. 


엑소K의 중독에서 가장 보컬이 예쁜 멤버는 역시 디오. 보이스컬러가 독보적이다. 박자감도 좋다. 워낙 팝음악에 익숙하게 노래하는 멤버라서 그런지 이번 곡과 잘 맞는다. 스탠더드 발라드보다 이런 팝 음악이 잘 어울린다. 디오는 이국적이거나 박자가 중요한 곡들이 참 잘 어울리는구나. 아, 이번 곡에서 디오 목소리가 도배돼 있는데 너무 예뻐라.


수호는 좀 아쉽다. 곡에 비해 노래가 너무 정직하고 착하다.



이번 중독 안무는 으르렁 원테이크 방식도 넣고, 샤이니 안무에서 많이 효과봤던 구성도 섞어서 아주 화려하게 뽑아냈다. 으르렁 안무도 어려웠는데, 중독 안무도 만만치 않은 것 같다. 이전 안무랑 비슷한 동작도 몇몇 있는 것 같지만 어려워...


너무 궁금한게, 멤버들은 연습실에서 카메라 동선을 다 맞춰볼텐데. 그럼 방송국 카메라가 그걸 다 따라주나? 사전에 모니터링 영상을 전달하고 '이렇게 찍어주세요'라고 협의를 하는거니. 


동방신기 주문 안무야 리허설 하면 맞출 수 있는 수준이라고 쳐, 그런데 샤이니부터는 안무 제대로 잡으려면 카메라가 너무 바쁘겠던데, 엑소에 와서는 아주 난이도가...;;;; 아. 진짜 심재원은 천재인가봐. 블랙비트 때도 춤이 아주 죽이더니, 안무도 아주... 해외에서 몇 번 사온 안무 특징을 다 흡수해서 소화해서는 업그레이드시킨 버전을 엑소에게 줬다. 그게 소속 가수들 안무에서 눈에 보인다. SM 요즘 안무 진짜 예술인 것 같다.


중국 방송이 급속도로 세련되어 지고 있다. CCTV 全球中文音乐榜上榜(글로벌중국음악방상방). 한중 문화교류 콘서트 할 때만 해도 이런 분위기 아니었던 것 같은데. CCTV 방송화면. 한국보다 화려하지도 않고, 뭔가 관객석이 너무 오래 잡혀서 좀 싫었지만... 보고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던 무대.



인터뷰 헝헝 뭔가 아는 단어는 들린다 헝헝 10%도 못 알아 듣지만 단어가 들리기 시작하고 있어 헝헝 아 좋아


물론 중국화면이 항상 볼만한 건 아니다. 도대체 왜 저 멤버를 지금 잡아주는지 이해 안 될 때도 많고, 대체 왜 카메라가 안무를 제대로 못 따라가는지 답답할 때도 많다. 예컨대 채널V.


항상 에스엠 모니터링 영상대로 카메라가 가면 지루하겠지만, 너무 화면이 자주 바뀌니까 안무 흐름이 깨지는 것 같다. 5월 18일 인기가요는 딱 가이드 영상에서 포인트만 잡고 나머지는 알아서 하신 모양인데, 안무 흐름도 안 보이고 멤버들 얼굴도 잘 안 보이고... 팬 입장에서는 참 아쉽구마이라.


대신 전날 있었던 음악중심은 이쁘게 잘 나왔다. 가이드를 더 많이 따랐고, 나머지 부분에서는 무대 동선이 복잡하니까 풀샷을 좀 더 많이 넣은 느낌이다. 훨씬 정리되어 보였다. 오랜만에 음악중심 보니까 새롭다. 라이브에 사전녹화 영상을 섞어서 방송한 듯. 허허. 이런 방법도 있구마이라.


스테이지 디자인은 인기가요가 더 이뻤던 것 같은데... 음악중심 무대 진짜 효율적으로 썼다. CCTV...ㅋㅋㅋㅋㅋㅋㅋ 화면은 물론 MBC가 더 이쁘다. 멤버들 손짓에 따라서 카메라가 움직이는 부분에서 CCTV보다 합이 더 잘 맞았다.



줄넘기 안무 너무 좋다. 이번 안무에서 가장 이쁜 것 같아. 포인트는 여기가 아닌 것 같은데, 이쁘긴 여기가 가장 이뻐보여...ㅠㅠ

'음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신발장 | 에픽하이  (0) 2014.11.17
Eudaimonia | 바닐라 어쿠스틱  (1) 2014.06.20
알루미늄 | 브로큰발렌타인  (2) 2014.06.03
Just the way you are | Bruno Mars  (0) 2014.05.25
True Image of New | 5tion  (1) 2014.05.24
사랑은 향기를 남기고 | 테이  (0) 2014.05.23

블로그의 정보

심심해, 리비

리비 :)

활동하기